신선여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담당자 : 연구부 기획
좋은 수업의 조건
작성자 허남술 등록일 14.12.19 조회수 690
첨부파일
좋은 수업의 조건.hwp (144KB) (다운횟수:357)

선생님들 반갑습니다.

학생중심 수업으로 행복한 학교를 만드는 것이 내년도 우리 학교의 가장 큰 과제입니다.

인터넷에 실려 있는 '좋은 수업의 조건'에 관한 내용을 여기에 옮겨 놓습니다.

학생들이 일방적으로 들은 것은 10%만 기억하고 스스로 행한 것은 90%를 기억한다는 사실이 학습실험으로 밝혀졌습니다.

21세기 교실에서 '학생중심 수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 선생님들은 끊임없는 자기 연수를 통해 수업역량을 강화시켜야 합니다.  각자 맡은 교과와 각 단원에 맞는 교수 기능과 교수매체의 개발과 조합, 수업 아이디어를 발견해 내는 일이 중요합니다. 

공개 수업하듯이 거창하게 보여주기 위해 준비하라는 뜻은 아닙니다. 핵심은 수업에 대한 발상의 전환입니다. 떠먹이던 수업 방법을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아이들 속에 있는 재능을 끌어낸다는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이번 겨울 방학은 최소한 수업개발에 관한 책 세 권(연구부장님이 심사숙고하여 도담도서관에 구입해 놓았음)과 수업 관련 연수 하나씩은 듣기를 권장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자가 질문을 가져 올 수 있도록 늘 독려하고 북돋우는 것입니다.

항상 새로운 지식에 목마르게 하는 기술이 최상의 수업기술임을 잊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간섭이 아니라 사랑입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선생님들을 괴롭히기 위해 교장이 이처럼 새로운 수업을 강조하는 것이 아님을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이전글 2014 교육과정 평가협의회 초록
다음글 성폭력 예방 연수 자료-교직원 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