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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 영영교사
2020년 9월 식품안전 및 영양식생활 교육자료입니다.
작성자 장순필 등록일 20.09.08 조회수 35

음식 & 영양(2)

비타민 D가 부족한 아이들

1

비타민 D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뼈 형성을 촉진시켜요!

       비타민 D는 칼슘과 인이 장에서 흡수되도록 도와 뼈를 발달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부족하게 되면, 유아기에는 *구루병, 청소년기에는 *골연화증이 될 수 있습니다.

  *구루병, 골연화증 : 골연화증은 뼈에서 칼슘과 인이 감소되어, 뼈가 물러져 골격이 변하는 증상을 말하며, 구루병은

   전형적인 골연화증의 하나로 등뼈나 가슴뼈 등이 굽게 되는 병을 말합니다.

 

       비타민 D 결핍 시, 대사증후군 위험이 4배 이상

  비타민 D가 부족한 아이들은 복부비만, 비만도, 고지혈증, 당뇨 등 대사증후군에 걸릴 위험이 4배 이상 높

 

  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고려대 구로병원 가정의학과 김선미-이승환 교수팀 연구결과]

  비타민 D는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그리고 혈압 상승을 막아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당뇨와 같은

  대사증후군을 예방해주는 고마운 영양소입니다.

 

 

2

부족한 비타민 D는 식품과 햇볕으로 채워주세요!!

 

      정어리, 표고버섯, 뱅어포, 버터, 달걀노른자 등의 식품에 함유되어 있습니  

      다.

 

     햇볕을 통해 뼈의 형성에 필요한 활성 비타민 D’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뼈의 형성에는 활성 비타민 D’가 필요하며 우리 몸이 활성 비타민 D’를 합성하기 위해서는 매일 20~30

  이상 햇볕을 쬐도록 합니다.

  최근에는 학업 등으로 실내생활이 증가하는 탓에 햇볕에 노출되는 시간이 줄어들게 되는데요, 이럴 경우

  비타민 D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칼슘 함유 음식을 충분히 먹더라도 장에서 흡수가 잘되지 않는다면 골격형

  성에 방해를 받을 수 있으므로 햇볕의 비타민D를 잘 챙겨주세요!


[ 출처 ] : 1. 먹고싶은대로 먹인 음식이 당신 아이의 머리를 망친다(2013) / 오사와 히로시

2. 네이버 지식백과 /고려대학교의료원 건강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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