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여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급식게시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담당자 : 영영교사
2월 식품안전 . 영양 식생활 교육2
작성자 최영미 등록일 20.02.07 조회수 244

빈혈이란?

빈혈은 혈액 내의 적혈구 수 또는 혈색소 (헤모글로빈)

양이 감소되어 혈액의 기능인 산소운반 능력이

감소되는 질병으로 어지러움(현기증)을 느끼거나 얼굴이

창백해지고 쉽게 피곤한 증세가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철분 보급 왜 필요한가?

철은 60~70%가 적혈구에 존재하며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성장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어린이나 청소년의 경우 그 요구량이 증가하는데 식품으로부터 적절히 섭취하지 못하면 빈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적절한 식생활을 유지한다면 빈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빈혈 예방 식사법은?

<철분부족 ! 함께 먹는 음식이 중요하다>

세끼 식사를 규칙적으로 섭취합니다.

철분이 많이 든 식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비타민C, 엽산, 비타민B12가 들어있는 식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철분의 흡수를 도움).

식사도중, 식사직후에는 커피, , 청량음료는

영양소

함유식품

단백질

육류, 생선, 달걀, , 우유 등

철분

, 콩팥, 살코기, 해산물, 난황, , 멸치, 뱅어포,

대두, , 완두콩, , 해조류, 녹황색 채소 등

비타민B12

, , 난황, 우유, 유제품, 어육류, 정어리 등

엽산

, 살코기, 연어, 달걀, 말린 두류, 땅콩, 견과류

시금치, 녹색채소류

비타민C

신선한 채소, 과일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탄닌, 인 성분이 철 흡수 방해)

설날과 정월대보름에 대해 알아보아요!

새로운 해가 시작되는 첫날 음력 11일이 설날입니다. 설날에는 차례를 지내고, 어른들께

새해인사인 세배를 합니다. 세배를 할 때는 새해 첫날을 맞아서 서로의 행복을 빌고 축복해주는

덕담을 주고받습니다. 대표음식: 떡국, 갈비찜, 식혜

예로부터 설날과 추석다음으로 크게 여겼던 대 명절, 정월대보름(음력 115)!

대표음식 : 오곡밥과 묵은 나물(모든 곡물의 풍년을 기원하고 겨울철 영양분 보충)귀밝이술, 부럼(호두, 땅콩, )

민속놀이: 부럼 깨기, 달집태우기, 쥐불놀이

자료출처: 대한영양사협회,서울삼성병원건강정보,국민건강보험공단,구글이미지검색